Ⅰ. 개요
전후문학의 배경을 따져보자면, 1차대전 후 유럽 인들은 절망에 쌓인다. 그 원인의 하나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불신과 회의, 그리고 또 하나는 과학문명에 대한 불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차대전 전의 전쟁에서의 ‘전장’이라는 곳은 따로 있었다. 일반 백성과는 무관하게 기사들끼리 혹
A.개화기와 일제시대
상공업의 성장과 개화의 영향으로 인한 개신교의 수용 및 성장
군수산업화로 인한 광공업 개발의 집중
B.사회주의 체제의 수립
북조선 토지개혁법의 실시
주요산업분야에서의 국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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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전쟁요인
미군의 폭격이나 국군의 권유 등으로 북한
주민이 비자발적으로
Ⅰ. 서론
선우 휘 그가 살았던 시기는 혼란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성장기에 일제 말기의 식민지 교육을 받으며 신세대와 구세대간의 갈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혼돈을 겪었다. 그리고 청년기에 해방을 맞으면서 북한에서 소련군과 공산치하를 몸소 체험하고, 북한을 빠져 나와 탈출을 감행했다
1. 서론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렇듯 기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대한 자각이 관심의 초점을 옮겨 놓았다.
작가는 인생과 현실을 추구하며 삶의 지표를 제시하는 인간존재의 해명정신과 고발과 지향적 정신은 미의식을 추구하는 장인 정신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창조한다. 또한 이러한 작가정신은 작가의「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삶의 자세와 일치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북한 지역은 남한지역과 차이점을 지니고 있었다. 조선시대를 통하여 관서, 관동지역은 기호, 영호남지역에 비하여 출중한 인재를 관직에 등용시키지 못한 정치적, 문화적 소외지역이었다. 그러나 중앙정계에 진출하지 못한 지식인들이 그 지역에서 서당들을 차려 사람들을 가르쳐서 문맹
의식을 추구하는 장인 정신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창조한다. 또한 이러한 작가정신은 작가의「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삶의 자세와 일치해야 한다.
<작가연보>
이호철 [李浩哲, 1932.3.15~]
․1932: 3월 15일 함경남도 원산시 현동리에서 아버지 이찬용씨와 어머니 박정화씨의 장남
으로 출생.
의식과 부정성에 관련지어 그의 시를 탐구해보기로 했다.
[기존의 가치에 대한 부정]
‘후반기’에 속하는 시인의 대부분은 1920년대에 이 불안의 세계에 태어났다. 이들의 어떠한 한 사람도 그들이 성장되고 사고하는 방법이 그 기반을 황폐한 정신적 풍토에 두었다는 것을 부인치 않는다. 그리
의식의 흐름 수법을 보이는 오상원 '유예' , '백지의 기록' , '모반' , '황선 지대' 등이 이 경향을 대표하는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50년대는 원점에 대한 확인을 다루고 있는 부류로 최일남 '쑥 이야기' , 이호철 '탈향' 등이 대표작이며, 월남민의 시각을 다루고 있는 임옥인 '월남 전후' , 젊